동물치과

잇몸이 볼록하고 치아는 없어요(치은덮개, gingival operculum)

삐디빠다 2021. 4. 3. 23:22

안녕하세요.

오늘 살펴볼 케이스는 치은 덮개(gingival입니다.

치은덮개는 치아가 치은을 제대로 뚫고 나오지 못하는 질환으로 해결 자체는 간단하지만 하지 않을 경우 치아가 제대로 나오지 못하거나 dentirogenous cyst 형성 등을 일으킬 수 있는 질환입니다.

 

사진을 보시면 원래 있어야할 위턱 4번 전구치의 모습이 보이지 않는데요. 마취전 체크 시 안쪽의 치아가 촉진상으로 확인이 되는 상황이었습니다.소형견들의 경우 이런 식으로 치아가 치은을 제대로 뚫지 못하고 치은 덮개 아래에 존재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은데요.

치은절개술 정도로도 쉽게 해결되는 경우가 많으니 아이의 입을 봤을 때 치아가 너무 없는 것 같다고 느껴지시면 진료를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아직 치아 뿌리가 닫히지 않아 성장가능성이 높을 때 진행할수록 예후도 좋다는 것을 알아두셔야 됩니다.

 

다음 아이는 유치발치와 치아가 없다고 하여 내원한 아이였습니다. 체크시 유치 및 치은 덮개가 확인되었으며 촉진상 치은 안쪽에 치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내부 치아 상태의 체크는 필수이기 때문에 치과 방사선 또한 같이 진행되게 되었습니다.

 

유치와 치은덮개로 인해 제대로 나오지 못하고 있는 성치들을 확인하였으며 성치의 치근단이 열려 있는 것으로 보아 유치와 치은 덮개가 제거될 경우 그래도 최대한 정상적인 치아 발아를 기대해 볼 수 있는 상태였습니다.

 

유치 발치 및 치은덮개가 제거된 모습입니다.

성치가 나오는 적절한 시기를 놓치게 될 경우 비정상적인 발아와 기형을 유발할 수 있으며 매복치로 진행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적절한 시기에 치과검진은 아이의 평생 구강삶의 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