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병원

아이가 초콜릿을 먹었을 때 병원을 가야 할까?

삐디빠다 2021. 3. 28. 23:01

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 주제는 반려동물이 초콜릿을 먹었을 때 동물병원에 내원해야 되는가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 예정입니다.

 

이러한 문제는 보통 단맛을 잘 느끼는 강아지에서는 흔한일이지만 고양이에서는 흔치 않습니다. 다만 향이나 다른 쌉싸릅한 맛에 끌려서 먹는 고양이도 있으니 항상 조심하셔야 됩니다.특히나 한번 맛을 본 강아지들은 특히 그 단맛을 잊지 못하여 계속해서 전과?? 를 만드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거 먹을 때마다 병원을 가야 할지 아니면 한번 지켜봐도 될지 정말 고민이 많으셨을 주제일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초콜렛이 왜 독성이 있는지. 그러면 얼마나 먹어야 병원을 가야 되고 또 적은 양이더라도 병원을 꼭 가야 하는 상황에 대해 말해보고자 합니다.

 

초콜렛이 왜 문제가 되는가?

사실 초콜렛에 들어간 카카오 열매가 거의 없는 제품의 경우 문제가 되는 경우는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사실 향만첨가된 설탕에 가깝기 때문이지요. 다만 소화기 증세는 나타날 수도 있겠습니다. 초콜렛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코코아 성분의성분 때문인데요. 이성분은 사람에서는 자연스럽게 대사 되어 배출되는 반면에 강아지와 고양이에서는 제대로 대사가 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몸에서 잘 빠져나가지 않음으로써 간독성 및 카페인 중독 증세와 비슷한 증세를 일으키게 됩니다.

대표적인 증세로는 안절부절못하고 구토, 설사와 같은 가벼운? 증세도 있는 반면 심박이 과도하게 상승하고 근육 경련, 신경계 경련 같이 생명에 위협을 줄만한 반응도 있습니다. 초콜렛theobromine을 얼마나 섭취하였느냐에 따라 정말 별거 아닌 상황이 되기도 하고 바로 병원에 내원해야 되는 상황이 되는 것이기도 하지요.

 

병원에서 하는 처치는?

병원을 내원할 경우 아마도 수의사는 먹은 시간과 양을 보게 됩니다. 정말 별거 아닌 양이라면 집에서 소화기 증세가 나타나는지 보라고 말할 수도 있고 적은 양이더라도 처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처치는 대표적으로 구토 처치로 인위적으로 구토를 일으킬만한 물질을 주사하거나 먹이 거나하여 진행되게 됩니다.

먹은 시간이 장시간이 되어 구토 처치가 별 의미가 없다고 판단될경우 구토처치가 아니라 입원하여 수액을 통해 체내 관류량을 증가시키고 빠르게 소변으로 배출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퇴원 시 간수치 체크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위험할까?

일반적으로 안전한 양이 있고 위험한 양이 있지만 그것마저도 강아지나 고양이의 개체차가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되도록 구토 처치를 통해 마음의 안정을 얻는 것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수의사 입장에서도 ‘그 정도면 괜찮겠지..’라는 마음으로 괜찮다고 했다가 혹시라도 문제가 생기면 그야말로 멱살이 잡히는 상황이 되어버리니까요. 물론 운이 좋아서 그런 특이한 케이스를 본 적이 없는 수의사라면 문제가 없다고 당당하게 말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저는 정말 극소량으로도 경련까지 나타난 케이스를 딱 한번 본 뒤로(가끔 커피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사람을 생각해보면 되겠습니다) ‘아마도 괜찮겠지만 구토 처치를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라고 말하는 편입니다. 임상 경력이 오래된 수의사일수록 정말 이상한 케이스를 많이 맞닥 드리게 되고 안전지향적으로 변하게 됩니다.

 

꼭 가야 할 때

섭취하고 24시간이 지나도록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면 보호자분들께서는 정말 다행이다.’라고 생각하시고 다시는 아이들의 사거리에 초콜릿이 함유된 제품이 보이지도 만져지지도 않도록 주의하셔야 됩니다.쓰레기통도 반드시 조심하셔야 될 부분입니다.

다만 아이가 안절부절못하거나 구토 설사가 심할 때, 가슴쪽을 만졌을 때 흥분할 일이 아닌데도 심장이 미친 듯이 뛰는 게 느껴지신다면 반드시 병원을 가셔서 처치를 받는 것이 맞다고 판단됩니다.

 

다만 정말 병원을 가기 힘들거나 가더라도 예후나 상황판단을 위해 해 볼 수 있는 것은 초콜릿 독성 계산기에 넣어서 한번 봐보는 것입니다.

 

https://www.mosmanvet.com.au/pet-care/chocolate-toxicity-calculator/

 

Chocolate Toxicity Calculator For Pets • Mosman Vet

If your dog or cat has eaten chocolate, our quick calculator can tell you whether an emergency vet visit is required. This calculator is a guide only.

www.mosmanvet.com.au

이 사이트 말고도 구글에 canine chocolate toxicity calculatorfeline chocolate toxicity calcultor를 치시면 다양한 사이트가 있으니 참고하시는 것은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영어더라도 그다지 어렵지 않고 대략적으로 계산하는 사이트도 있으니 참고하셔서 아이들 건강에 만전을 기하시기를 바랍니다.